일본 원자력 오염수 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오염수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들을 참 많습니다. 모를 수 있죠. 오래된 일이니까요. 그렇지만 너무나도 큰 재난이어서 모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본 원자력 오염수가 하루 수백 톤이 만들어지는 이유
2011년 3월 11일은 제 평생 잊혀지지 않을 겁니다. 쌀쌀한 날씨인 3월 초 오후에 일본에서 대지진이 일어났다고 하는 속보를 들었습니다. 워낙 지진이 많은 나라라서 그런가 보다 했죠. 그런데 이번 대지진은 쓰나미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쓰나미라는 지진 해일을 80년대 방영한 <미래소년 코난>에서나 봤지 실제로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20m나 되는 쓰나미가 일본 동북부 지역 마을을 쓸어버리고 정유 공장이 화염에 휩싸이고 많은 사람들이 사망한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게 쓰나미구나를 처음 알았죠. 그 3.11 동일본 대지진은 12년이 지난 2023년에는 다 복구되었습니다. 단 유일하게 현재 진행인 재앙이 있는데 바로 후쿠시마 원전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은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원전으로 지진해일로 원자로가 가동 중단되었습니다. 그런데 발전기가 해일에 침수되면서 발전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원자로 안에는 냉각수가 들어가 있어서 이 냉각수가 원자로가 뜨거워지는 걸 막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물을 공급해 줘야 합니다. 이 물은 전기 펌프로 넣어주고요.
그런데 전기 펌프에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소가 해일에 의해 침수되어서 가동을 멈추자 원자로가 달아오르기 시작합니다. 이때 도쿄 전력은 원자로를 버리더라도 근처 바닷가에 있는 물을 원자로에 부어 넣었어야 합니다. 그러나 원자로 살리겠다고 미적거리다가 수소 폭발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원자로 1,3,4호기가 폭발해서 방사능이 마구마구 나옵니다. 지금은 냉각수를 넣어서 원자로를 겨우 겨우 식히고 있죠. 문제는 이 원자로를 식히는 물이 방사능이 담긴 물로 함부로 바다에 버릴 수 없습니다.
각종 방사능 물질과 삼중수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도쿄전력은 12년 동안 후쿠시마 근처에 거대한 물탱크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보세요 저 물탱크 속에 오염수가 가득 가득 들어가 있습니다. 이 방사능 오염수는 하루 200톤 이상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냉각수에 들어가는 물과 함께 원자로 밑으로 흐르는 지하수가 하루 1천 톤이 지나가는데 이 중 원자로와 연결된 지하수가 200톤가량됩니다. 하루 200톤씩 만들어지는 물을 저렇게 12년 동안 쟁여 놓고 있었네요.
그런데 이걸 더 이상 쟁여 놓지 못하겠다면서 바다에 버리겠다는 겁니다. 다만 ALPS라는 방사능 제거 설비를 통하고 바닷물에 희석해서 넣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삼중수소는 물에서 분리할 수 없어서 이건 걸러내지 못합니다. 대신 물을 많이 타서 버리겠다고 해요. 삼중수소는 몸에 들어가면 12일 만에 사라지지만 몸과 만나면 헬륨이 되면서 방사능을 내뿜습니다. 세슘보다 2배 더 안 좋다고 하죠. 방사능으로 인해서 DNA가 변형되고 세포가 파괴됩니다. 이게 문제예요.
이에 많은 전문가들이 큰 호수를 만들고 거기에 물을 넣어서 자연 증발 시키면 된다고 합니다만 도쿄전력은 공기업이 아닌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이라서 가장 저렴한 방법은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보다가 발견한 일본 외무성 오염수 광고. 순간 외교부 광고인줄
어제 유튜브를 보다가 IAEA 종합보고서 드립을 치면서 알푸스로 처리된 물이라서 안전하다고 광고를 하네요.
한글로 나와서 한국 외교부의 광고인 줄 알았습니다. 독극물을 푸는 나라는 일본인데 그 독극물 안전하다고 말하는 나라가 한국이고 한국 정부입니다. 그렇게 안전하면 대통령 및 국무총리와 모든 각료들이 매일 아침 오염수 마시고 출근하면 되는데 그건 또 안 합니다. 그래서 이상한 나라에 살지만 외교부가 일본 방사능 오염수 안전하다고 광고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들어보니 영어로 설명하네요. 자막만 한글이고요. 이상하다 싶어서 자세히 보니 일본 외무성 URL이 보입니다. www.mofa.go.kr 이 한국 외교부, 일본은 www.mofa.go.jp인 외무성입니다. URL도 비슷하네요. 사실 한국 외교부는 외교부가 아닌 왜교부이죠. 어떻게 독극물을 우물에 풀겠다는 걸 괜찮다고 하나요. 그리고 그걸 홍보하기 위해서 국민 세금을 써요.
전 이명박, 박근혜 찍은 인간들은 용서해도 윤석열 찍은 인간들은 용서가 안 됩니다. 정말 괴물을 뽑아 놓았네요. 나라 꼬락서니 잘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