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age

페이스북 따봉충을 줄이기 위해서 좋아요 수를 숨기는 기능 테스트 중

by 쇼비즘 2019. 10. 2.
반응형

우리는 숫자에 참 약합니다. 연봉 숫자에 약하고 순위 숫자에 참 약합니다. 신빙성도 없는 아무말 대잔치 같은 순위에도 흔들리죠. 어디 그뿐입니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의 좋아요 숫자에 참 약합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숫자에 따라서 기분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고 합니다. 사실 이 좋아요 숫자는 객관화된 수치는 아닙니다. 나보다 좋아요 숫자가 많은 분들을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그 좋아요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좋아요 숫자를 뻥튀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편법으로 좋아요 숫자를 올릴 것일 수 있고 실제로 좋아요 숫자는 돈으로 살 수도 있습니다. 

 

출처 : 가디언지

출처 : 가디언지

이런 폐해를 페이스북도 잘 알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점점 이탈자가 늘어가는데 좋아요 때문에 이탈자가 늘어가는 걸 보던 페이스북은 좋아요 숫자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페이스북 좋아요는 숫자로 표기가 되었습니다. 65K는 6만 5천의 좋아요 등의 리액션을 받았네요

 

그러나 페이스북은 이 좋아요 숫자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좋아요 숫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호주에서 테스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의 목적은 사용자의 행복도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 속담에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내 지근거리에 있는 지인과 친척과 가족이 잘 되면 배가 아픈 것은 전 세계의 공통적인 감정입니다. 이에 좋아요를 숨겨서 남이 배 아프지 않게 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뀔 예정입니다.

 

이 좋아요 숨김 테스트는 2019년 7월에 시험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테스트를 마치면 바로 적용할 듯 하네요. 이미 유튜브는 좋아요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SNS는 정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남이 잘 되는 것에 대한 반발심과 허탈함에서 나오는 질투겠지만 이런 질투로 인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안 하는 사람들이 늘자 페이스북은 좋아요를 숨기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의 호주의 정책 책임자는 좋아요 숫자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의 정신 건강과 행복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니다. 현재는 이 좋아요 숨기기 기능을 확실하게 선보인다는 결정을 내리지 않았지만 반응이 좋아서 조만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