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잘 모르는 분들은 정말 모릅니다. 쌀을 알게 되는 계기는 직접 쌀을 살 때죠. 혼자 자취를 하거나 가장이 되어서 쌀을 사는 주최가 되면 쌀을 알아보죠. 그런데 쌀 잘 모르는 분들이 이천 쌀이니, 평택미 등등 특정 지명을 딴 쌀을 찾습니다.
땡! 틀렸습니다. 쌀은 그렇게 사는 게 아닙니다. 쌀은 산지가 아닌 품종이 더 중요합니다. 커피로 따지면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차이처럼 품종에 따라서 쌀의 맛이 다릅니다. 다만 지역마다 쌀이 잘 자라는 품종이 있는데 이걸 잘 찾아봐야 합니다.
국내 주요 쌀 품종 및 특징
벼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인도나 동남아시아 가면 먹는 길쭉한 쌀을 인디카라고 합니다. 인디카종은 쌀알이 길고 부스러지기 쉬우며 밥으로 지으면 찰기가 적어서 모래알처럼 떨어져 있습니다.
반면 한국, 일본 같은 동북아시아에서 재배하는 쌀은 자포니카입니다. 자포니까는 쌀알이 작고 단단하고 밥으로 만들면 찰기가 좋아서 떡으로 만들 수 있으며 맛도 좋습니다.
국내에서 재배하는 쌀 품종은 굉장히 많습니다. 하나하나 소개하면
고시히카리는 경기도 북부에서 많이 재배하는 일본 품종으로 윤기가 흐르고 찰기기 좋아서 많이 찾습니다.
참드림은 충북에서 재배하는데 충북 품종들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단백질 햠량이 낮고 질감 찰기가 우수합니다.
삼광미는 충남과 중부에서 많이 재배하는데 밥맛이 좋기로 유명하죠. 참 많이 먹는 쌀입니다.
오대쌀은 조생종으로 내내성, 내도복 품종으로 철원 등 추운 지방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신동진은 전북에서 많이 재배하는 중만생종으로 쌀알이 둥글고 맑고 투명합니다. 씹히는 식감이 좋으며 구수합니다. 저 이거 먹는데 강추입니다.
새일미는 중만생종으로 완전미율이 좋고 밥맛이 좋습ㄴ다.
알찬미는 중생종으로 밥맛이 우수합니다. 이천 등 중부 지방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신동진이 맛이 좋고 식당에서 신동진 100%로 밥을 만든다면 믿고 먹어도 좋습니다. 솔직히 저렴한 식당들은 가격 때문에 이것저것 다 섞는 혼합미를 많이 사용합니다.
쌀은 산지가 아닌 품종이 더 중요하다
대형 마트에 가면 유명 산지쌀이라고 하는데 이거 무시하세요.
여주 쌀이라고 해서 다 맛 좋은 건 아니니까요. 더 중요한 건 품종입니다. 사과도 품종 따라서 맛이 다르잖아요. 따라서 품종을 보고 그다음이 유명 산지인지 보는 겁니다.
쌀 포대에 보면 쌀 품종, 도정 날짜 등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거 법으로 정해져 있으니 모든 쌀에 품질표시사항이 있습니다.
품질표시사항을 보시면 품목 쌀, 품종 알찬미라고 되어 있네요. 위에서 말한 이천 지역에 많이 재배하는 알찬미네요. 밥맛 좋기로 유명하죠. 생산년도는 2023년이고 도정은 2023년 10월 30일 최근에 한 햅쌀이네요.
이거 잘 봐야 합니다. 2022년 도정한 작년도 묵은 쌀을 싸게 팔 수도 있으니까요. 싸다고 막 사면 안 됩니다. 도정 날짜 잘 보세요. 등급도 중요합니다. 등급도 별도 표기네요. 하단에 보면 등급이 특이네요. 등급은 원래 없었다가 최근에 등급을 표시하는 법이 만들어져서 표시를 합니다.
당연히 특이 가장 좋고 상, 보통이 있습니다. 이 등급 표시가 없는 쌀도 있는데 이런 쌀은 묵은 쌀입니다. 햅쌀은 이 등급 표시 무조건 해야 합니다. 그럼 뭐가 특이냐? 커피도 마찬가지지만 쌀이 깨진 쌀들이 있습니다. 이런 깨진 쌀들이 물에 불면 밥맛을 떨구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커피도 깨진 원두 눈으로 보고 제거하는 과정이 있고 그렇게 깨진 원두 없는 커피가 맛이 좋고 스페셜티라고 합니다. 쌀도 마찬가지입니다. 깨진 쌀알이 적을수록 특, 상, 보통으로 구분합니다.
위 쌀은 햅쌀인데 보시면 품종이 없죠. 혼합이네요. 이는 커피로 말하면 블랜딩으로 여러 품종을 섞었습니다. 커피도 하나의 품종으로만 만들어야 맛이 좋은데 여러 원두를 섞으면 맛이 탁해집니다. 마찬가지로 쌀도 단일 품종 쌀이 좋지 이렇게 이것저것 섞으면 맛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묵은쌀과 햅쌀을 섞이도 해서 혼합쌀은 주로 식당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대신 가격이 싸다는 것이 장점이죠.
이 쌀은 혼합미에 등급은 보통이네요. 밥에 진심이 아닌 그냥 쌀이면 된다면 이런 저렴한 혼합미도 좋죠.
앞으로 쌀 살 때 품종보시고 그다음에 산지 보실걸 권합니다. 그런데 여주쌀 하면 알찬미가 대부분이긴 합니다만 다름 품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합미보다 단일품종미가 더 맛 좋습니다. 커피의 싱글오리진처럼요.